본문 바로가기

Tok 유학관련 정보/출국준비

[출국준비] 08. 유학생 은행 등록 (거래 외국환 은행 지정)


안녕하세욯ㅎㅎ

오늘은 유학생 등록 (거래 외국환 은행 지정)에 관해 포스팅해볼게요!!!
제가 전에 소액 송금에 대해 포스팅했었는데 지금 말씀드리는 거래 외국환 은행 지정은 큰 금액 (등록금, 1년 생활비 등등)을 송금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에요!!
해외로 송금을 할 때 건당 2천 불 초과 또는 연간 1만 불 초과하는 경우에 국세청장 또는 관세청장 및 금융감독원장 통보 대상이라고 해요. 저도 잘은 모르겠지만 ㅎㅎ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거래 외국환 은행 지정을 하게 되면 10만 불까지 송금해도 통보가 되지 않는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등록금 같은 큰 돈을 송금할 예정이신 분들은 유학생 등록이 필수라는 사실!!


유학생 은행 지정 등록을 하기 위한 준비물 여권, 유학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i20, 등록금 납입 영수증, 재학 증명서 등등)입니다!! 꼭 챙겨가세요~
또! 거래 외국환 은행 지정은 은행 한 곳만 지정할 수 있어요! 즉! 은행 한 곳을 지정해서 송금을 해야 하고 지정하게 되면 1년 동안만 유지돼요. 그렇기 때문에 1년이 지난 후에는 또다시 갱신을 해야 해요!! 갱신할 때 필요한 준비물 역시 여권과 유학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가져가셔야 해요! 

http://www.kfb.or.kr/info/commission_exchange_new.html?

위 링크를 따라 전국은행연합회로 들어가시면 해외로 외화송금할 때 수수료를 밑에처럼 은행마다 비교해서 볼 수 있어요!!

송금수수료는 어느 은행이나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수수료보다 중요한 건 환율우대를 얼마나 해주냐인데 큰 금액일수록 환율 우대가 더 중요해요!!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보다는 아무래도 주거래은행에 가서 유학생 은행 지정 등록하는 게 훨씬 유리해요!! 주거래 은행에 가시면 아무래도 말만 잘하시면 환율우대를 많이 해주시니까요!! 대부분 유학생분들이 부모님께서 송금을 해주시니까 부모님 주거래은행에 같이 가셔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환율 우대 최대한 많이 받으시고요!!
아! 그리고 저번에 말씀드렸던 시티은행 글로벌 계좌이체의 경우 수수료는 0원이지만 환율우대 혜택이 전혀 없어요ㅠㅠ 그래서 소액 송금에 유리하다고 말씀드린 거였구요! 큰 금액의 경우에는 거래외국환 은행 지정하셔서 환율우대 많이 받으셔서 송금하시는 게 훨씬 유리하답니당!!

건당 2천불 또는 연간 1만불 초과해서 송금할 일이 없으신 분들은 굳이 은행 지정 등록 안 하셔도 돼요!! 그래도 혹시나 급하게 돈을 받아야 할 일이 생길지도 모르기 때문에 저는 했어요 ㅎㅎ 딱히 수수료나 돈이 드는 게 아니니까 저처럼 걱정이 좀 많으신 분들은 하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