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k 유학관련 정보/출국준비

[출국준비] 05. Immunization Form 준비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 내용은 Immunization Form (예방접종증명서?)에 관한 것입니당!

어드미션을 받으시면 학교에서 Immunization Form을 요구하게 됩니다. 필수적인 예방접종을 받았는지에 관한 증명서라고 보시면 되요. 이 증명서는 꼭 의사분들이 작성해주셔야 하구요! 밑에 작성하신 의사분 이름과 사인이 꼭 들어가야 합니다 ㅎㅎ

보통 필수로 맞아야 하는 것들과 권장하는 것 이렇게 나눠져 있어요. 권장하는 것도 맞으시면 좋지만 안맞으셔도 전혀 상관없답니다!그리고 거의 대부분은 어렸을 때 예방접종 하셨을 거에요!! 저희 학교같은 경우는 MMR이랑 Tdap, 수막구균(Meningococcal Conjugate Vaccine) 이렇게 3개가 필수더라구요! 
1) MMR (홍역, 볼거리, 풍진) 의 경우 대부분 맞으셨을거에요. 애기때 필수로 맞는 예방접종이라..
2) Td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의 경우도 대부분 맞으셨겠지만.. 이건 10년내에 맞은 기록이 있어야 해요.. But.. 대부분 10년지나셨을거에요. 저도 의사쌤이 맞으라고 하더라구요 ㅎㅎ
3) 수막구균성 뇌수막염 경우 90년대생들은 안맞았을 확률이 아주 커요. 한국에 들어온지 얼마 안됬거든요!! 수막구균 이게 미국학교 기숙사에서 난리난리가 나서 대부분의 학교들은 필수로 맞으셔야 할거에요!! 근데 가격이... 10만원이 훌쩍 넘는 가격이라ㅠㅠ 부담이 좀 되요ㅠㅠ 필수가 아니더라도 무서운 병이닌까... 맞으시는걸 추천해드려요!!

자 이제 대략적인 정보를 습득하고 예방접종도 맞고 증명서도 작성하기 위해 병원을 가야겠죠?!! 저는 유학생 immunization form을 전문적으로 해줄 수 있는 병원을 3군데 정도 알아봤어요.. 보통 예방접종비+서류작성비를 요구하는데 병원마다 비용이 다르고 해서..ㅎㅎ 그 중 제일 저렴한 한군데를 골랐어요!! 제가 아는 분은 동네 병원 가서 사정 설명하니 의사선생님께서 예방접종비만 받고 서류작성비는 안받으셨다고..ㅎㅎ 그렇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고 아예 안해주시는 분들도 있대요..

병원에 갈때는 학교의 Immunization form이전에 맞았던 예방접종에 대해 기록되어 있는 서류를 가져가면 좋아요!!
80년대 ,90년대 초,중반에 태어나신 분들은 그때는 전산이 잘 되어있지 않아서 입력되어 있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ㅠㅠ 이럴때 필요한 게 바로!! 아기수첩!! 아기수첩 있으신 분들은 꼭 병원에 가져가셔야해요!! 근데 이 아기수첩 없는 분들도 꽤 많을거에요.. 제가 그경우거든요 흑흑.. 아기수첩 없이 기록을 찾으려면 예방접종 맞은 보건소나 병원에 연락해서 전산에 올려달라고 해야하는데.. 이 방법도 쉽지 않아요ㅠㅠ 저는 기록되어 있는게 없이 엄마의 '어릴때 다 맞았다'는 증언 하나 가지고 병원에 갔어요. 다행히 의사선생님께서 MMR이나 B형감염 등 우리나라 어릴때 필수로 맞아야하는 것들은 다 맞았을 거라고 기록해 주신다고 하셔서 저는 파상풍이랑 수막구균 예방접종 맞고 서류작성비까지 해서 20만원초반에 해결했어요! 

90년대 후반 이후에 태어나신 분들은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에 들어가시면 어릴 때 맞은 예방접종이 전산에 기록되어 있을 수도 있어요.
링크는 요기
https://nip.cdc.go.kr

사이트로 들어가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 후에 위에 탭에 있는
예방 접종 관리에서 본인 예방접종 관리로 들어가주세요!

본인 예방접종 내역 조회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떠요. 이 화면에서 예방접종내역보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요러케 떠요.. 저는 홍역,풍진 (MR) 밖에 기록이 안되어있어요ㅠㅠ 2002년부터 전산기록을 시작했다고 하니 그전에 맞은 것은 맞은 보건소나 병원에 전화해서 입력해달라고하면 해준대요 ㅎㅎ 근데 병원에서 기록을 보관하고 있지 않으면..ㅠㅠ

아래는 제동생 (97년생) 예방접종내역 조회한 거에요! 저보다 훨씬 많아요 ㅎㅎ MMR에 파상풍까지 다 기록되어 있어요!!

내역서를 뽑기 위해선 왼쪽 탭의 예방접종 증명서로 들어가셔서 민원24홈페이지로 가시면 되요! 민원24에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하닌까 집에서도 편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ㅎㅎ

잘 준비하시고 예방접종 필요한건 꼭 맞으셔서 건강한 유학생활 하시길 바랄게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