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k 유학관련 정보/출국준비

[출국준비] 03. 유학생 집 계약하기


이번 포스팅은 유학가서 살 집 구하기에 관한 내용이에요!!

집을 가서 꼼꼼히 살펴보고 구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기숙사에 사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저는 아파트 계약을 했어요!
우리나라는 기숙사가 싼편이지만 미국은 더 비싸거나 비슷하거든요.. 게다가 보통 공동주방이라 요리하기도 불편하고 해서!! (이건 학교마다 다를 것 같아요!!)
저는 기숙사와 아파트를 고민하다가 아파트를 계약하기로 했어요!
기숙사 계약하실 분들은 학교 기숙사 홈페이지 들어가면 어떻게 계약하는지 자세히 나와있을거에요!

저는 여기서 아파트를 찾고 계약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볼게요!

1. 우선  on campus에 살 것인지 off campus에 살 건지 정해야해요! 거의 모든 아파트가 그렇겠지만 campus에 가까울 수록 가격이 높아요! 그래서 on campus가 off campus보다 더 비싸답니다ㅠㅠ  on campus는 학교와 가깝고 걸어갈 수 있어서 좋지만 비싸고 주변에 학생들이 많이 살기 때문에 좀 시끄러울 수 있대요.. off campus의 경우 학교와 멀어 대중교통, 차 등을 이용해야 하지만 집값이 싸고 조용하다고 해요! (물론, 이것도 지역에 따라, 학교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싼 아파트를 구하겠다고 무턱대고 off campus를 하게 되면! 통학에 문제가 생겨요ㅠㅠ 대도시처럼 대중교통이 잘 되어있는 곳은 off campus도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은 곳은 off campus에 살게되면 통학하실때 많은 어려움을 겪으실 수도 있어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차'를 구매 하시죠!! 물론 차를 구할 생각이신 분들은 on campus든 off campus든 상관없겠죠?! 

2. 두번째로는 렌트 가격대를 정해야겠죠!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정해주시고 그 가격에 맞춰 아파트를 찾으시면 되요! 아! 그리고 유틸리티가 아파트 렌트 비용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몇개만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많으니 확인 잘 해주세요! 여기서 유틸리티는 전기세,수도세, 난방, 하수처리비용 등등을 말해요

3. 대략적인 위치와 가격대를 정하셨다면 마지막으로 아파트 여러개를 찾아보면서 여러가지 세부사항들을 살펴봐야해요! a) furnished 인지 unfurnished인지.. unfurnished의 경우 가구가 없기 때문에 렌트비는 쌀지 몰라도 초기비용이 많이 드닌까 잘 계산해 보시고 뭐가 더 자신에게 유리한지 생각해보시고 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의 경우에는 초기에 이것저것 사기 귀찮아서 그냥 furnished로...ㅎㅎ b) 또 studio (우리나라 원룸)에 살 것인지 1bed에 살것인지 룸메를 구해서 2~4 bed에 살것인지도 정해야해요! 룸메는 학교  커뮤니티나 지역커뮤니티 같은 곳에서 구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c) 구체적인 위치! 범죄율, 대중교통 편리성 등등 잘 따져보시고 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구글 지도 가셔서 주변 가까이에 마트가 있는지 버스정류장 혹은 지하철이 가까운지 확인해보시고, 특히 범죄율 같은거 꼼꼼히 찾아보세요! 요새는 구역 별로 범죄율, 범죄종류 등등에 대해 잘 나와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시고 집 구하세요!! 저는 여자이기도 하고 원래 겁이 많아서.. 오랜 시간 들여 집을 찾았어요!

몇몇 유용한 사이트 알려드릴게요!!

1) craigslist : [craigslist 지역이름]을 구글에 치시면 나와요. Chicago 를 예로 들어드리면 google 검색에 craigslist Chicago 를 치고 맨 위에 뜨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와요! 

apt/housing 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와요. 저 동그라미 안에 있는 숫자가 그 주변에 나와있는 아파트를 나타내는 거에요.
동그라미를 클릭하면 그 지역이 확대가 되고 올라와있는 아파트의 가격, 유형 등등 정보가 뜹니다!

그리고 꿀팁?!ㅎㅎ 왼쪽에 가격대, 가구 갖춰져있는지 (furnished), 애완동물 가능한지, studio, 1bed..등등 지정해서 검색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이 사이트는 범죄율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위 사이트 들어가셔서 확인하고 싶은 아파트 주소 혹은 지역을 검색하시고 detail 정보를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정보가 떠요. 이 집은 범죄율이 lowest 라고 나와있어요!

그리고 더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으시면 more detail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최근에 일어난 범죄와 구체적인 장소 street 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어요! 이 사이트도 유용하게 사용하셔서 안전한 집 구하세요!


3) Hotpads: https://hotpads.com/ 이 사이트도 craigslist처럼 나와있는 집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어요. 첫화면에서 지역을 입력하시고 찾아주시면 됩니다!



4) Zillow: http://www.zillow.com/ 이 사이트도 마찬가지로 렌트할 수 있는 아파트를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5) student.com: http://www.student.com 기는 학생들을 위한 곳 같아요. 저도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괜찮은 사이트인 것 같아서 알려드려요!


6) 아! 마지막으로 아마 학교주변 여러군데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업체들이 많이 있을거에요. 업체 홈페이지를 통해 찾아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학교에 요청하면 알려주실 거에요!  

자 이제 살집을 구했으면 계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lease application 받아서 사인해서 다시 보냈구요. 보증금으로 한달치 월세를 미리 결제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건 아파트 주인에 따라 다를거 같은데.. 보증인이나 SSN 번호 등을 요구할 수 도있는데.. 저는 international이고 미국에 아는 사람도 없고 당장 갈 수 없다고 말했더니 알아서 해주었습니다. 이건 지역마다 다를 거 같은데 학교선배 분들이나 학교에 문의해보세요!!

이렇게 미국에 직접가지않고 한국에서 저는 미국 아파트 계약을 마쳤구요! 물론 직접보지 못했기때문에 불안함은 좀 있지만..ㅠ 그래도 속은 후련합니다 ㅎㅎ

여러분도 모두 좋은 집 싸게 잘 구하시길 바랄게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