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k 유학관련 정보/유학준비

[유학준비]03. GRE 준비 & 시험등록방법


유학 준비 세 번째 포스팅은 GRE 시험 준비와 등록에 관한 내용입니다!!



GRE는 미국으로 석사, 박사 유학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필수적으로 봐야 하는 시험이에요 (GRE 점수가 필요 없는 학교도 있습니다!!)

GREgeneral testsubject test 두 가지가 있어요. General 은 기본적으로 모든 전공에 필요한 시험이고 subject test 같은 경우 전공지식에 관한 시험으로 몇몇 학과 전공에서 따로 요구를 해요. 각 전공에 따라 GRE subject가 필수인 경우도 있고 필수는 아니지만 제출할 경우 가산점을 주는 식의 유리한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것들은 학교, 학과, 전공에 따라 모두 다르니 각 학교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셔야 해요!!

GRE는 미국 자국 대학생들도 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봐야 하는 시험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토플이나 아이엘츠와 같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시험과는 차원이 달라요. 제 경우, GRE 공부하는 약 3개월 동안 정말 너무 힘들었어요ㅠㅠ 단어 외우는 것도 벅찬데 논리력까지 요구하니.. 정답이 왜 정답이 되는지 이해도 못하는 경우가 다반수라..ㅠㅠ
GRE1) Verbal 2) Quantitative 3) Writing 세 가지 섹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토플처럼 컴퓨터를 이용해 시험을 보게 되어 있어요. 처음에 리스닝 스피킹이 없다고 좋아했었지만 시험 난이도 보고 멘붕에 빠진  1인 ㅠㅠ

1) GRE Verbala) Text Completion (TC)   b) Sentence Equivalence (SE)   c) Reading Comprehension (RC)로 이루어져 있어요.  점수는 130~170점 범위 내에서 결정이 돼요! TC는 빈칸 채우기에요. 적게는 1개부터 많게는 3개까지 빈칸을 채워야 해요. 하나라도 틀리면 그 문제는 틀린 거라는 거... SE는 빈칸이 하나고 보기에서 답을 두 개 골라야 해요. 동의어를 많이 알면 도움이 되지만 항상 동의어가 답이 되는 건 아니에요! 이건 풀어보시면서 익히실 수 있으실 거에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RC는 토익에 있는 그 RC처럼 독해 문제들이에요. 주제, 요점, detail을 물어보는 문제 등 다양한 유형이 있어요. 이 유형들 중 독특하게 Critical reasoning이라고 해서 논리력을 요구하는 문제도 나와요!  
GRE Verbal은 주로 휘집 많이들 공부하시는 걸로 알고 있어요. 해커스에서 만든 어휘집이며 그동안 출제되었고 자주 출제되는 것들을 모아 어휘집으로 만든 거예요. 저는 해커스에서 박혜성 선생님의 기본강의와 이훈종 선생님 실전강의를 들었었어요. 두 분 모두 정말 잘 가르쳐주셨고 스타일이 많이 다르신데 저는 두 분 다 잘 맞았었어요 ㅎㅎㅎ 해커스뿐만 아니라 파고다, 박정어학원, 플랜티어학원 등등 모두 GRE 강의가 있으니 찾아보시고 맞는 강의 고르시면 될 것 같아요. 물론 독학도 가능하t겠지만 저는 그래도 한 달에서 두 달 정도는 학원을 다니면서 유형을 익히시고 자료도 얻으시는 게 도움 되실 거라 생각해요 ㅎㅎ


2) GRE Quantitative의 경우 문제가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우리나라 중학교, 고등학교 1학년 정도 수준? 실제로 공대, 자연과학 등 이공계 분들은 실수만 하지 않으시면 대개 고득점을 받으실 수 있어요. Quant도 Verbal처럼 점수가 130~170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시험을 보기 전에 영어로 되어있는 용어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용어들 훑어보시고 익숙해지셔야 해요!! 저는 이공계라 따로 공부하진 않았고 ETS에서 나온 official GRE 문제집 풀어보고 시험 치러 갔어요!! 인문계 분들 중 다시 한번 개념 정리가 필요할 것 같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학원에서 개념 정리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3) GRE Writing의 경우 ArgumentIssue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Argument는 주어진 지문을 읽고 논리적 오류를 찾아내어 반박하는 글을 작성하는 문제에요. Issue의 경우 토플 writing과 마찬가지로 제시된 문장의 찬반에 대해 적으면 됩니다. GRE issue가 토플 라이팅과 다른 점은 더 논리적으로 써야 하고 완전 반대 완전 찬성보다는 어느 정도 찬성하고 반대 하는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점 입니다ㅠㅠ 다시 말해서 이러이러한 면은 찬성이지만 반대로 이러저러한 점은 반대 다라는 식으로 풀어나가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저도 GRE writing은 점수가 좋지않아ㅠㅠ 더이상은 뭐라 말씀드리기가 ㅠㅠㅠ
점수는 1.0~6.0사이에서 결정되며 Argument와 Issue의 점수를 평균 내서 결정하게 됩니다. 우리들은 Issue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가 힘들어요ㅠㅠ 그렇기 때문에 Argument에서 최대한 많은 오류를 논리적으로 찾아내서 높은 점수를 받아야 고득점을 할 수가 있어요! Gre Writing의 경우도 저는 해커스 학원을 다녔어요!
아! writing 제시문 들은 모두 공개가 되니 시간이 되시면 되도록 모든 문제에 관해 brainstorming을 하고 시험 보러 가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http://magoosh.com/ 이 사이트에서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요.. Verbal, Math 둘 다 있어요. 유료이긴 하지만 혹시 많은 문제를 풀고 싶은 분들은 이 사이트 이용하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거예요.

인문계 분들은 Quant보단 Verbal이 중요하고 이공계 분들은 Verbal보단 Quant가 중요해요!! 이공계 분들은 최소 Verbal 153 이상 (탑스쿨 노리시는 분들은 그래도 160에 가깝게 맞으시는 게 좋겠죠ㅠㅠ) Quant는 최소 165 이상 Writing 은 최소 3.0 이상 맞으시길 추천해드려요! 이 점수들은 최소 점수니까 목표 점수는 조금씩 더 높게 잡으세요~



열심히 쓰다 보니 글이 길어졌네요ㅠㅠ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GRE 시험 등록하는 법 알려드릴게요!

우선 아래 링크로 GO!GO!
http://www.ets.org/gre/


사이트에 들어가서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을 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떠요!!


Register for a General Test를 누르고 Country에 KoreaCity에 시험 치길 원하는 도시를 선택해주세요!



위와 같이 3개월 정도 시험 날짜와 가능한지 여부가 옆에 뜨게 돼요. 날짜와 장소를 확인하셔서 Register Now를 누르시면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와요!!

이메일 주소와  집 주소 전화번호 등을 작성하고 submit을 눌러주세요!!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뜰 거예요! 아래쪽은 무시하시고 오른쪽 위에 test time의 시간을 눌러주세요!
그럼 GRE search service에 관한 페이지가 나올 텐데 No 하셔도 돼요! 그 후에 개인 정보에 관한 설문조사를 해주세요. 시민권 나라와 영어 수준, 전공 뭐 이런 것들 물어볼 거예요 ㅎㅎ 쭉쭉 입력해주시고 continue 하시다 보면 마지막에 Review Your Order라는 페이지가 떠요!



밑에 Terms and Conditions Agreement동의해주시고 Continue!
Proceed to checkout 누르셔서 해외 사용 가능 카드로 결제해주시면 됩니다!! 
GRE는 토플보다 더 비싸요ㅠㅠ 비싸닌까ㅠㅠ준비 확실히 하고 보세요~

아! GRE 시험은 Writing 먼저 치고 Verbal-Quant-Verbal-Quant-Verbal 혹은 Quant-Verbal-Quant-Verbal-Quant 순서대로 나와요! 그래서 저는 시험 보기 전날 항상 Quant 먼저 나오게 해달라고 기도를 하고 갔어요 ㅎㅎ Writing-1SET-2SET 끝나면 10분간 쉬는 시간 있으니 초콜릿이나 물 싸가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그리고 다 치고 나면 시험을 cancel 할건지에 대해 물어보는데 망친거 같다.. 싶어 cancel 하시면 응시 횟수에 카운팅 되지 않고 점수도 확인할 수 없어요.(GRE는 1년에 5번 응시 횟수가 정해져 있어요!) Cancel 하지 않고 점수를 확인하겠다고 하면 화면에 점수가 뽝! 떠요 ㅎㅎ(writing 점수는 당일 나오지 않아요) 당황 하지 마시고 점수 확인 후 당일 리포팅 할건지 물어보거든요! 토플처럼 4개까지 공짜로 리포팅할 수 있어요! 대신 writing 점수를 모르기 때문에 약간 모험은 감수하셔야한다는.... 그렇기 때문에 리포팅 하실 분들은 리포팅하고 싶은 학교code 적어가시면 쉽게 학교를 입력할 수 있어요ㅎㅎ

그럼 모두들 원하시는 점수 꼭 얻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