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k 유학관련 정보/유학준비

[유학준비] 01. 유학준비 첫걸음

본격적으로 유학준비에 관한 포스팅을 시작해볼게요! (제가 박사 유학이라 대학원 위주로 글 작성할게요!)

제가 유학을 결정하자마자 처음 했던 일은?

TOEFL, GRE 학원찾기? SOP, PS 쓰기?, 교수님께 추천서 부탁드리기?

모두 모두 중요하지만..                      

제가 처음으로 한 일은 바로 대학교와 교수님 searching이었어요!!

모든일을 시작할때 목표를 확실히 해야 과정이 순조롭게 흘러가듯..

내가 가고자하는 대학교와 나와 관심분야가 맞는 교수님을 찾는게 우선할 일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석사유학가시는 분들은 지도교수를 정하지 않아도 되는경우가 많더라구요.. 이런 경우는 가고자하는 대학교를 먼저 정해야겠죠?!)


대부분 유학가시는 분들은 관련분야의 유명한 교수님들은 다 알고 계시기 때문에 찾는 과정이 쉬우실 거라 생각해요. 관련분야 논문을 읽다보면 같은 분들이 논문을 주로 많이 내시닌까요!


혹시 잘 모르시는 분은 그동안 읽어본 관심분야 논문의 교신저자를 찾아보시고 교수님들의 홈페이지에 방문해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으실 거에요! 교수님들 홈페이지 방문해서 연구분야와 최근 논문실적 등을 살펴보시면 교수님들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을 거에요! 교수님들께서 홈페이지를 관리 안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 이런 경우에 저는 GOOGLE SCHOLAR를 참고했답니당!! 최근에 쓰신 논문들과 인용횟수 등을 쉽게 볼 수 있어서 좋아요!!


물론 유학에서 지도교수님 정하는게 가장 중요하지만! 학교랭킹도 무시할 수는 없죠..

저는 그래서 US News 랭킹을 참고했어요! 아래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전공선택 하시면 전공의 대학원 랭킹을 확인할 수 있어요!

http://grad-schools.usnews.rankingsandreviews.com/best-graduate-schools


예를 들어 computer engineering 대학원 순위를 확인한다고 하면 쪼기 빨간색 화살표를 클릭하면 되요! 다른 전공들도 다 있으닌까 확인하시고 클릭하시면 순위가 나와요 :)


짜잔! 역시 MIT...!!


아쉽게도ㅠㅠ 이 사이트에서는 9위까지밖에 못보지만.. 잘 찾아보시면 순위 다 나와있는 것 찾으실 수 있으실거에요!!


이렇게 관련분야 교수님과 학교랭킹 뿐만아니라 학과 크기, 한국인 학생 수, 지역, 물가 등등을 참고해서 저는 8개의 대학에 지원하기로 마음을 먹고 각 학교마다 지도 받고 싶은 교수님을 3분씩 찾아 우선순위를 정했어요!


모두 정해진 후에!

우선순위 높은 교수님들께 컨택메일을 보내고 각 학교의 입학 조건들 (학점, 토플, GRE 요구점수, 추천서 갯수 등)을 찾아서 엑셀로 만들어놓았어요! 이렇게 미리 엑셀만들어 놓으면 굉장히 편하더라구요!!


[컨택메일에 관한내용은 후에 따로 포스팅을 할게요! 컨택메일 보내는 시기는 다들 말이 다르지만..빨리 보내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저는 좀 늦어서 8월에 보냈지만 빠른분들은 5,6월에도 보내신다고 하시더라구요!!저같은 경우는 8월에 컨택메일을 보내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답장이 반정도는 왔어요! 그중 한분은 스카이프 인터뷰까지 했구요! 컨택메일은 보내서 나쁠건 없다고 보는 1인입니당 :D]


주저리주저리 말이 많았지만 요약해서! 처음 해야할 일은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교와 교수님 (POI) 정하기 입니다!

모두들 유학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화이팅!!!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