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k 유학관련 정보/유학준비

[유학준비] 05. CV, Resume 작성방법


오늘은 미국 대학원 진학을 위한 CV(Curriculum Vitae), Resume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 입니당!!
CV, Resume는 이력서를 뜻해요 ㅎㅎ CV와 Resume의 다른 점은.. CV의 경우 좀 더 academic 하고 Resume의 경우는 job에 관련된 것이라고 해요! 그리고 CV는 장수 제한이 없고 Resume는 보통 1장 많으면 2장이라고 해요~ 제가 지원한 대부분의 학교도 CV를 요구했어요!

구글에서 Curriculum Vitae를 검색하시면 다양한 예시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또한 교수님들의 CV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교수님들 홈페이지에 다 올라와 있어요 ㅎㅎ)

맨 위에는 이름과 소속, 전화번호, Email 주소개인 정보에 대해 작성하고
그다음부터는 자신의 스타일대로 ㅎㅎ 작성하시면 돼요!
1 . 저 같은 경우는 Educations 학력에 관해 먼저 작성했어요! 가장 최신순부터 (석사과정부터) 나열했어요!

2. 두 번째로는 Research Interests 관심 연구분야에 대해서 기술했어요! 내가 하고자 하는 연구에 관해서 각 대학에 맞춰 적었어요!

3. Honors & Scholarships 다음은 장학금, 상에 관해 적었고 최신 순부터 석사과정 동안 RA/TA 장학금 받은 것부터 졸업 honor, 이공계 장학금 등등에 대해 썼어요! 이것도 최신순부터!

4. Experiences 네 번째로는 경력, 경험에 대해 기술했구요! 1) 실험 경력-실험 경력으로 학부 연구원부터 석사 RA 이것도 최신순부터 나열했어요. 2) 프로젝트 경험- 최신순으로 프로젝트명과 프로젝트 기관, 기간 이렇게 적었어요 ㅎㅎ 3)Teaching Experience에서 TA 경험 기간과 과목명에 대해 나열했습니당! 4) 저는 직장 경력이 없지만 직장 경력이 있으신 분들은 직급과 회사 이름 기간에 대해 작성하시면 되겠죠??

5. Publications 마지막으로 논문과 특허, 컨퍼런스 경험에 관해 적었어요 ㅎㅎ 1)Journal papers 최신순으로!!! 몇 개 없지만 n저자로 들어간 것까지 다 적었어요 ㅎㅎ 그리고 2) Patents 특허도 최신순으로 모두 기술했어요!! 3) Conference Presentations 마지막으로 oral, poster 발표 경험에 대해 최근 순으로 나열했답니당!

제 CV 구성은 이렇게 되어 있고..ㅎㅎ 각자 자신만의 스타일로 만드시면 될 것 같아요!

CV 작성 시에 중요한 점
1) 심플한 단어를 사용해야 해요! 간단한 이력서이기 때문에 구구절절 쓰면 안 돼요!!
2) 최근 이력 또는 중요한 이력부터 먼저 작성하기!!
3) 이건 필수는 아니지만 워드 파일에 작성 후 PDF 파일로 변환해서 올리시는 게 좋아요!!


처음에는 막막하셔도 다양한 CV 예시 보고 참고하시면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이 오실 거예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