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k 유학관련 정보/출국준비

[출국준비] 06. 국제현금카드 비교 & 발급 (+ 미국 현지사용경험 추가)


안녕하세요!! 이번 출국준비 포스팅은 국제현금카드에 관한 내용이에요~
많은 분들이 여행 가실 때 국제현금카드 (특히 시티은행!!) 발급해서 가시는데요!! 유학 갈 때도 이 카드는 매우 유용하답니당ㅎㅎ
제가 여기서 말씀드리는 건 소액인 경우에만 해당이 돼요! 학비를 송금하거나 큰 돈을 송금하는 경우는 해당이 되지 않아요ㅠㅠ
저는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100만 원 이하의 용돈?ㅋㅋ을 송금 받기 위해 국제현금카드하나은행 글로벌 페이 서비스를 신청했어요!

우선 국제현금카드 발급에 관한 내용부터 포스팅할게요. 저는 시티은행 국제현금카드 (매우 매우 유명한 그것)과 우리ONE체크카드 그리고 하나비바체크카드 세 가지를 두고 고민을 했어요!! 처음엔 그냥 씨티은행 국제현금카드를 발급받으려고 했는데 이게 무슨.. 발급비를 온라인으로 할 경우 25,000원 창구에 가서 할 경우 50,000원을 요구하는거에요ㅠㅠ 수수료 아끼려다가 더 큰돈이 나갈 것 같아서.. 본격적으로 카드를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가는 나라, 지역에 따라 유리한 카드가 달라지니 잘 알아보시고 발급받으시길 바라요~ 아 참! 여기서 수수료는 인출 수수료 네트워크 현지 수수료를 포함한 걸 말해요!


1) 시티은행 국제현금카드: 국제현금카드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죠!! 발급비를 따로 요구하기 전까지는 ㅠㅠ 국제현금카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체크카드의 경우 씨티 캐시백 체크카드와 신세계 씨티 플러스 체크카드 이 두 가지가 있어요. 밑에는 발급 수수료...


씨티은행 국제현금카드는 씨티 ATM 또는 미국인 경우 세븐일레븐 ATM에서 출금할 경우 인출 수수료는 고작 US 1달러!! 현지 수수료 0원 네크 수수료는 인출액의 0.2%!! 에요. 원래 이 네트워크 수수료가 없었는데 생겼다고 하더라구요ㅠㅠ 한도는 하루 US 5,000달러, 한 달에 US 20,000달러까지 입니당!



사실 수수료만 따지면 씨티은행 국제현금카드가 제일 저렴하고 확실하고 좋아요!! 하지만 제 경우, 제가 사는 지역에 씨티은행과 씨티은행, 세븐일레븐 ATM이 전혀 없다는 사실...ㅠㅠ 생각보다 씨티은행이 미국에 많지 않더라구요!! 꼭 발급받기 전에 주변에 ATM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미국의 큰 ATM 회사?인 NYE, STAR ATM에서도 인출이 가능하지만 다른 카드와 비교해서 전혀 이득이 없어요ㅠㅠ 거기에 발급비까지 최소 2만5천원이니.. 저는 쿨하게 시티은행 국제현금카드 발급을 포기했습니다ㅎㅎ

2)우리ONE체크카드: 제가 심사숙고 후에 선택하고 발급받은 카드에요 ㅎㅎ 사실 이 카드는 정보가 많이 없고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신 것 같아요. 정보가 있다고 해도 주로 동남아 여행에 관련된 정보였구요!!



이 카드는 미국, 중국,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6개국에서만 쓸 수 있어요.. 제 생각에는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이 6개국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거 같아요..! 래도 저는 미국이닌까!!ㅎㅎ ATM도 NYCE와 STAR!!! 미국에 널려있는 ATM들이에요!!

NYCE ATM 위치
http://www.nyce.net/en/Consumers/ATM-Locator/Find-NYCE-ATMs


STAR ATM 위치
https://www.star.com/


제가 발급받은 우리원카드는 300불 이상 인출시 인출 수수료 500원!!! (300불 미만 인출 경우 1,000원 이에요!) 네트워크 수수료는 면제!! 하지만.. 현지 수수료는 현지 ATM에 따라 부과되요. 미국의 경우 $0.5~$5 사이에서.. 이게 좀 걸리긴 하는데.. 보통 $2 정도라고 하니까.. 최대한 저렴한 ATM 찾아야겠죠.. 그리고 또 장점 중 하나!! 환율 30% 우대해준다는 점!!! 300달러당 1달러 정도 절약된다고 해요!! 한도는 1일 최고 2천만원, 월간 최고 5천만 원 범위 내에서 지정 가능해요!! 저는 최대로 한도를 늘려놨어요 ㅎㅎ 아! 참고로 이 카드는 해외 가맹점 이용은 안되는 카드에요ㅠㅠ 

3)하나비바체크카드: 하나비바체크카드도 해외여행객, 유학생들에게 떠오르고 있는 신흥 강자!!인데요~ 씨티카드 발급비 생긴 후로 이쪽으로 많이 갈아타시더라구요 ㅎㅎ



이카드는 거의 대부분의 ATM에서 인출이 가능해요! 인출 수수료 면제!! 네트워크 수수료 1.0%!! 하지만 ATM 현지 수수료는 우리카드와 같이 현지ATM에 따라 부과되요..  또 이카드의 장점은 가맹점 이용 시 수수료가 이용원금의 1%만 부과된다는 점이에요!! 그렇기에 많은 분들이 여행 가실 때 발급받아 가시더라구요 ㅎㅎ

이제 본격적으로 세 카드를 비교해볼게요!!ㅎㅎ
※씨티국제현금카드 vs 우리원체크카드 vs 하나비바체크카드
현지 ATM 수수료는 우리카드와 하나카드가 $2로 같다고 치고.. 비교를 해볼게요!!
예를 들어 300불을 인출한다고 했을 때 수수료를 비교해보면
씨티국제현금카드: 인출 수수료($1) + 네트워크 수수료 ($300*0.002) + 현지 수수료($0) = $1.6
우리원체크카드: 인출 수수료 (500원이니 대충 $0.5라고 칠게요.) + 네트워크 수수료($0) + 현지 수수료 ($2) = $2.5이지만 환율 30% 우대를 생각해보면 따지면 300불당 1불 정도 절약되므로 -> $1.5
하나비바체크카드: 인출 수수료 ($0) + 네트워크 수수료 ($300*0.01) + 현지 수수료 ($2) =$5

사실 우리원체크카드가 유리해지려면 현지 ATM 수수료가 $2 정도인 곳에서 인출을 해야 되기 때문에 약간 모험을 감수해야해요ㅠㅠ (현지 수수료가 $0.5~$5이라고 하니..) 현지 수수료를 생각해보면 씨티카드가 유리하긴 하지만 일단 발급비도 내야하고 저 같은 경우 학교 주변에 씨티ATM이 1도 없기 때문에ㅠㅠ 저는 우리원체크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ㅎㅎ

저는 우리원체크카드가 유리하지만 가시는 곳에 카드 사용이 가능한 6개국이 아닌 나라로 가시는 분이나 NYCE나 STAR ATM이 주변에 없거나 한 번에 300불 미만으로 뽑으실 분들 (300불 미만은 인출 수수료 1000원) 해외 가맹점에서 카드를 쓰셔야 하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아요! 그리고 현지 수수료 모험을 해야 하는 점도 있기 때문에 강력하게 추천드리긴 힘드네요 ㅎㅎ

어떤 카드가 유리할지 이것저것 잘 따져보시고 발급받으세요!ㅎㅎ 


(++미국 현지사용 경험 추가)

미국에 와서 우리원체크카드를 두번써 봤어요!! 제가 있는 곳에는 NYCE와 STAR ATM이 꽤 많이 있어서 기대를 많이 하고있었는데... 

ATM 찾아 열심히 돌아다녔지만 오래되서그런지 카드인식이 안되는게 더 많더라구요ㅠㅠ

모든 NYCE와 STAR ATM에서 되는게 아니었어요.. 

그러다가 꽤 최근에 설치된것 같은 NYCE ATM에서 시도를 해봤는데.... 똭! 돈이 인출이 되더라구요!! 그때의 기쁨이란 ㅠㅠ

아쉽지만 제가 사용한 현지 ATM의 수수료는 $3 이었어요.. 2불이기를 그렇게 바랬건만... 

그래도 인출 가능한것에 감사하고 있답니다 ㅎㅎㅎ

그래도 시티 국제현금카드보단 수수료가 1불정도 더 나가지만 제가 있는곳엔 세븐일레븐도 시티은행 ATM도 없기때문에..

결과적으론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ㅎㅎ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