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k 유학관련 정보/유학준비

[유학준비] 08. 미국 대학원 지원 & 점수 리포팅

안녕하세요!! 이제 유학 준비 포스팅도 점점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어요ㅎㅎ
오늘은 학교 지원과 점수 리포팅에 관련된 포스팅을 해볼게요!!
우선 학교 지원은 다들 아시겠지만 8월~9월 즈음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admission 페이지로 들어가면 지원할 수 있어요! 처음에 지원하는 학교 계정 만드시고 지원 시작하시면 돼요!! 저는 아이디랑 비밀번호 잊어먹을까봐.. 엑셀에 정리해놨어요!!! 한두 군데도 아니고 여덟군데라..ㅎㅎ 그리고 학교 중 롤링 베이스를 택한 학교도 있기 때문에 이런 학교의 경우 최대한 빨리 지원하는 게 중요해요!! (롤링 베이스란 말 그대로 먼저 오는 지원 원서부터 심사해서 합격 불합격을 평가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지원하실 때 보면 데드라인 전에 성적표를 실링 해서 보내라는 학교도 있고 합격한 학생들만 보내라는 학교도 있어요!! 잘 확인하셔서 데드라인 전까지 보내야 한다면 미리미리 보내시는 게 마음 편하실 거예요!! 성적표 실링은 학교 학사관리팀 찾아가셔서 해달라고 하면 대부분 알아서 해주실 거예요!! 그 후에 우체국 EMS나 DHL, FedEx 등을 이용해 보내시면 돼요. 저는 EMS로 보냈구 가격은 다 비슷비슷한데 비싸요ㅠㅠ 고작 서류 보내는데 2만 원이 넘다니ㅠㅠ 밑에는 EMS 요금표에요!

지원 원서는 온라인으로 입력하는데 학교마다 달라서 제가 설명드리기 힘들어요ㅠㅠ 하지만 대개 비슷하기 때문에 첫 학교 지원하고 나면 나머지는 쉽게 지원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중요한 것 토플과 GRE 리포팅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먼저 토플 리포팅! GRE 리포팅 글 보실 분들은 밑으로 쭉 내려주세요!!
토플은 시험 등록할 때 공짜로 리포팅하고 싶은 학교를 지정할 수 있구요! 그 뒤에는 $19를 지불해야 해요~
https://toefl-registration.ets.org/TOEFLWeb/userLocaleSetup.do

위 링크로 가셔서 로그인 하신 후에 밑의 그림처럼 왼쪽의 시험 등록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유형 선택하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TOEFL Services를 선택해주시고 계속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페이지의 서비스 선택에서 Send Additional Score Report(s) to Institutions를 눌러주세요! 그 후에 어떤 성적을 리포팅할지 선택하는 페이지가 나와요! 보내고 싶은 성적 시험 날짜를 선택하신 후에 계속을 눌러주세요!

시험 날짜를 선택한 후 넘어가면 성적 수령처를 선택하는 페이지가 나와요! 여기서 학교 이름을 입력해도 되고 학교 코드를 입력해도 되는데 아무래도 학교 코드를 입력하는 게 더 찾기도 쉽고 정확하니 꼭!! 학교 홈페이지에서 지원할 학교들 학교 코드 찾아서 정리해 놓으세요!! 이름 또는 학교 코드 입력 후 오른쪽의 검색을 누르시면 밑에 검색 결과가 떠요! 저는 학교 이름으로 검색했기 때문에 저렇게 많이 뜨지만 학교 코드로 검색하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어요 ㅎㅎ 검색 결과에서 알맞은 성적 수령처를 찾아 오른쪽의 선택 버튼을 눌러주세요!

선택 후 넘어가시면 다른 성적 수령처를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와요! 같은 성적을 여러 학교에 보내실 예정이시면 귀찮게 하나하나 할 필요 없이 한꺼번에 보내실 수 있어요! 밑의 다른 성적 수령처 추가 버튼을 누르시면 다시 성적 수령처 선택 part 1/2 페이지로 가셔서 학교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당!!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학과도 선택할 수 있어요!

다 추가하신 후에 계속 버튼을 누르시면 주문 개요가 떠요! 다시 한번 확실히 리포팅하고자 하는 성적 시험 날짜와 학교 이름 확인해주시고 체크아웃 누르셔서 해외 사용 가능 카드로 결제해주시면 됩니당~ 참!!리포팅 날짜 확인하시려면 왼쪽에 주문 보기 들어가셔서 확인하시고 싶은 주문번호 클릭해주세요! 리포팅 되기 전이면 예상 배송일 확인하실 수 있고 리포팅이 되었다면 processed: 옆에 리포팅된 날짜가 떠요!


다음은 GRE 점수 리포팅에 관해 설명해드릴게요!
https://mygre.ets.org/greweb/login/login.jsp

우선 위 링크로 가주셔서 로그인 하신 후에 Send My Scores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개인 정보 확인하는 페이지가 나올 거예요! 이미 시험 등록하실 때 입력하셨기 때문에 바로 submit 눌러주시면 돼요!

다음 페이지에 성적수령처를 검색하는 페이지가 나올 거예요! Country에 미국 학교에 리포팅 하실 분들은 United States of America 선택하고 search 눌러주세요! 그럼 밑에 State 선택하는 곳이 뜰 거예요! 학교가 있는 주를 선택해 주시고 Search! 하시면 밑에 결과가 주르륵 떠요~ 꼭 오른쪽에 있는 Code 확인하시고 학교 select 눌러주세요!

학교를 선택하고 나면 Department를 선택하는 페이지가 나와요! 여기서 주의할 점!! 몇몇 학교는 Department 지정하지 말라고 명시해 놓은 학교가 있어요! 그런 학교들은 skip을 누르시거나 아무 단어나 입력 후 search 하시면 맨 밑에 undecided-undecided (0000) 선택하시면 됩니다! 지정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학과 영문으로 입력하시고 search 하신 후에 Select 하시면 돼요! 근데 제 경험상 department 잘못 입력하거나 안 해도 학교만 제대로 선택해 놓으시면 늦더라도 학교에서 다 확인하더라고요!!

다음 페이지에서는 리포팅 하고자 하는 점수를 선택할 수 있어요! General Test Date(s) 밑에 5년 내에 봤던 GRE general test의 점수와 시험 날짜가 떠요! 제 점수는 부끄러워서 지웠어요 ㅎㅎ 그리고 Subject Test Date(s) 밑에는 5년 내에 봤던 GRE subject의 점수와 날짜가 뜨구요! 저는 GRE subject는 안 봐서 점수가 뜨지 않아요 ㅎㅎ 이제 원하는 GRE 점수를 체크하시고 continue를 눌러주세요~ 아! 그리고 저는 보지 못했지만 지금까지 본 GRE 점수 다 보내라는 학교도 있다고 해요.. 그러면 다 체크하신 후에 continue 눌러주시면 돼요!

다음 페이지에서 원하시면 Add a Score Recipient를 누르셔서 리포팅을 더 추가하실 수 있어요! 한 번에 다 신청해 놓고 결제하시는 게 더 편하실 거예요! 리포팅 비용은 개당 $27 ㅠㅠ

다 신청하신 후 continue를 누르시면 Review 페이지가 나와요! 다시 한번 꼼꼼하게 체크하신 후에 Terms and Conditions Agreement에 동의를 체크하신 후! Proceed to checkout 누르셔서 해외 결제 가능 카드로 결제하시면 끝!!
그 후에 리포팅된 날짜 확인하시려면 로그인 후 첫 화면에서 View Scores and Score Recipients 클릭하시고 들어가셔서 Score recipient(s)에서 리포팅 날짜와 학교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학교 지원하고 토플, GRE 리포팅 그리고 성적표 실링 해서 보내는 것까지 마무리하셨다면 이제 기다리시는 일만 남았어요!!
저는 인생에서 이 기다리는 시간이 제일 힘들었던 것 같아요!!
지금까지 수고하셨어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D